소아청소년과    알레르기검사
알레르기검사

알레르기

인체 외부에서 이물질이 체내로 들어오면 몸을 보호하기 위해 정상 면역반응이 일어납니다. 알레르기는 정상 면역반응을 초과하여 과도하게 반응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아토피 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한 환자에게 동시에 또는 연이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유전적 요인

알레르기 질환이 잘 생기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

유발인자

급격한 온도, 습도 변화, 스트레스, 대기 오염 증가, 흡연 등

원인 물질(알레르겐)

식품이나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


주요 알레르기 질환과 증상

아토피 피부염

피부의 가려움, 붉은 반점, 갈라지고 긁힌 피부, 진물, 태선화, 피부건조증, 빈번한 피부감염, 습진, 눈 주위 색소침착 등 다양한 피부증상이 나이에 따라 특징적인 모양과 분포를 보입니다.

천식

건조하거나 점액을 동반한 기침, 천명(숨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호흡 곤란,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주로 밤이나 새벽, 운동 후 또는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재채기 발작, 맑은 콧물, 코막힘, 코, 인후, 귀 또는 입천장이 심하게 가려움, 콧소리를 내는 음성, 냄새를 맡을 수 없는 증상 등의 다양한 증상 중에 일부를 겪을 수 있으며, 증상이 일년 내내 나타나거나 일년 중 어느 시기에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의 진단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치료의 기본은 회피요법이므로 원인물질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원인물질 확인

병력 청취



피부 반응 검사



혈액검사




MAST 알레르기 검사의 장점

한번에 여러가지 알레르겐을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경우에서 원인 알레르겐을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피부 반응 검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MAST 알레르기 - 식품 알레르겐 패널 검사 항목




MAST 알레르기 - 흡입 알레르겐 패널 검사 항목




MAST 알레르기 - 아토피 알레르겐 패널 검사 항목




CCD (cross-reactive carbohydrate determinant) 항원이란

CCD는 당단백질을 구성하는 일부분으로 식물 및 곤충류의 당단백질에도 CCD 성분이 존재합니다. CCD 알레르겐은 실제로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지 않으나 환자가 CCD에 대한 Specific IgE를 가지고 있는 경우, CCD 성분을 포함한 여러 알레르겐에 위양성(가짜 양성) 또는 과장 반응(실제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CCD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채소, 과일, 씨앗, 꿀벌독, 말벌독, 라텍스 등의 알레르겐과 CCD 알레르겐에 대한 항체가 동시 양성인 경우에는, 위양성 또는 과장 반응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알레르겐을 섭취하거나 접촉하였을 때 알레르기 증상이 있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MAST 알레르기 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MAST 알레르기 검사결과 양성은 해당 알레르겐에 대한 Specific IgE를 갖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혹 본 검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알레르겐이나 진단 민감도가 낮은 항목에 대한 IgE를 갖고 있는 경우, 증상 발생 시에 IgE 농도가 증가하였으나 검사 당시에는 감소한 경우 검사 결과가 음성일 수 있습니다. MAST 알레르기 검사결과가 음성이더라도 알레르기 질환이 의심되면 임상 소견과 함께 추가 검사(피부검사, 유발검사 등) 소견을 참고하여 알레르기 질환을 진단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예방관리

음식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



바퀴벌레